본문 바로가기
│공부해요│

수능 397점 학생의 공부방법 수기 (2탄)

by saidacola 2019. 9. 5.
반응형

수능 397점 학생의 공부방법 수기 (2탄)

수능 397점 학생의 공부방법 수기 (2탄) 이어서 써보겠습니다 ^^



수학



먼저 개념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많은 학생들은 자신이 개념은 다 안다고 생각해서 교과서는 무시합니다. 하지만 (저도 뒤늦게 깨달았지만) 교과서는 아는 만큼 보이는 마법의 책입니다. 다른 과목에서는 교과서의 중요성을 그렇게 느끼지 못했지만, 수학은 교과서가 중요합니다. 물론 2011, 2009학년도에 비해 훨씬 쉬운 요즘의 1~20번, 22~28번은 기계적으로 문제를 푸는 연습만 했더라도 충분히 맞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정적인 킬러문항들을 풀 때는 이 개념들을 얼마나 능숙하게 다루는지가 중요합니다. 16수능 30번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이 문제는 많은 사람들이 무리함수의 성질을 충분히 이용하지 못해 오답률이 높았던 문항입니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이 문제를 틀린 사람들은 너무나도 당연한 것을 놓친 것입니다. 고등학교에서 함수를 처음 배울 때 우리는 정의역과 치역이 뭔지를 배웁니다. 그리고 무리함수를 처음 배울 때는 무리함수 그래프의 특징과 무리함수의 정의역, 치역을 가장 먼저 다룹니다. 이렇게 중요하게 다루는 내용이니 무리함수를 보면 정의역과 치역을 떠올리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즉, 개념에 좀 더 초점을 맞췄다면 더욱 많은 사람들이 이 문제를 맞힐 수 있었을 것입니다. 따라서 만점을 목표로 한다면 교과서를 정독하는 걸 추천합니다.


다음은 필연성입니다. 모든 수능 수학문제는 아주 필연적으로 풀립니다. 문제의 조건을 적당히 조합해 이것저것 시도해보다가 뭔가 얻어걸려서 답을 맞히는 게 아니라 일정한 사고의 흐름을 따라가면 정답으로 가게 되어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필연성을 잘 볼 줄 아는 게 바로 킬러문제들을 맞추는 방법이고, 이 능력을 기르는 데에는 좋은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만한 게 없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제가 이때까지 풀어본 문제집들을 평가해봤으니 참고하길 바랍니다. 난이도는 1에서 5까지입니다.

 

실력정ㅅ(전부) &&– 고1,2때 풀면 좋습니다. 수능형 문제들만수능 397점 학생의 공부방법 수기 (2탄) 있는 건 아니지만 사고력에 도움이 됩니다. 난이도 4.

블랙라ㅂ(전부) &&– 내신기간에 풀면 좋습니다. 실력정석과 마찬가지입니다. 난이도 3.

드ㄹ(미적분2, 기벡) - 수능형의 괜찮은 문제들이 꽤 있지만 별로인 문제도 있습니다. 난이도 3.

크리티ㅋ 포인ㅌ(미적분2, 기벡) - 드릴과 마찬가지이지만 교훈을 주는 새로운 문제들이 꽤 있습니다. 난이도 3.

ㅆ(전부) &&– 양치기용으로 내신기간에 풀면 됩니다. 난이도 1.

한완ㅅ &&– 개념위주입니다. 수능엔 좀 과한 면이 있지만 시간이 많은 수험생이라면 추천할만합니다. 난이도 4, 논술부분포함 난이도 5.

대ㅊ동수학(전부) - 어려운 문제들을 많이 풀어보고싶다면 추천합니다. 일본 본고사에서 많이 가져오는 것 같습니다. 난이도 5.

FIM(미적분) - 각종 실전모의고사들의 질 좋은 문제들을 선별해놓은 자료인데 도움 많이 받았습니다. 난이도 5.

베르테ㄹ77제, 베르테ㄹ 모의고사 &&– 최고난이도의 공간도형 문제들입니다. 퀄리티도 평가원급이라고 생각하지만 몇몇 문제들은 너무 어려워서 풀다가 화날 수도 있습니다. 수능 공간도형 수준에서 꼭 풀어야하나 싶지만 상위권들은 풀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난이도 5+.

53_ Hyper(미적분2) - 어렵지만 어디서 봤을 법한 문제들이 많습니다. 깔끔하지는 않지만 풀어볼만합니다. 난이도 4.

고ㅈ이 &&– 괜찮은 문제도 많지만 왜 만들었는지 잘 모르겠는 문제들도 많습니다. 양치기용으로 풀어볼만은 합니다. 난이도 3.

사설모의고사 &&– 안 푸는 걸 추천합니다. 기출복사 또는 작위적인 문제가 많습니다. 난이도 2.

한ㅅ원 모의고사 &&– 아주 수능형은 아니지만 좋은 문제들이 많습니다. 난이도 4.

이ㅎ원 모의고사 &&– 실전연습으로 좋습니다. 난이도 4.

제ㅎ이2 모의고사 &&– 실전연습으로 좋습니다. 난이도 4.

샤ㅇ미 모의고사 &&– 불수능 대비로 좋습니다. 퀄리티도 좋습니다. 난이도 5.

킬링ㅋ프 &&– 실전연습으로 좋고, 교훈을 주는 문제도 가끔 있습니다. 난이도 4.

Epsilon 모의고사 &&– 실전연습으로 좋습니다. 난이도 4.

리듬ㄴ구 모의고사 &&– 실전연습으로 좋습니다. 난이도 4.

D&T Fi_al &&– 실전연습으로 좋습니다. 난이도 4.

(오르비금지어)&&– 킬러문제들이 특히 평가원스럽고 실전연습으로 좋습니다. 난이도 3.

수특, 수완 &&– 수업시간에 풀었는데 그냥 그렇습니다. 난이도 2.

 

영어

외국에 살다 와서 공부법은 딱히 없지만, 많이 읽는 게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시험장에서 연계지문을 보면 마음도 편해지고 타임어택도 줄어드니 이제 절대평가라도 연계교재는 봐주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문법은 숨마ㅋ라우데로 정리했고, 평가원의 논리를 연습하는 데는 E-s_lution을 공부했습니다.

 

탐구

다른 과목은 잘 모르겠지만 적어도 제가 선택한 물리1, 화학2는 직접 문제를 많이 풀면서 시간을 줄이는 자기만의 알고리즘을 구축하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과목별로 풀어본 문제집들 후기만 남기겠습니다. 그래도 하나만 이야기하자면 탐구의 핵심은 x-y-z-w의 판단을 x-w로 묶어서 정리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외에도 혼자 공부하면서 도움이 되는 꼼수(?)나 계산스킬을 만들어나간다면 만점을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물리1

수특, 수완 &&– 매년 모든 문제를 갈아엎기 때문에 문제의 질이나 난이도도 매년 다릅니다. 그래도 연계니까 열심히 푸는 게 좋고, 여유가 된다면 2개년정도 풀어보는 게 좋습니다.

일ㄷ백 &&– 두껍고 문제도 많지만 모든 유형을 총 정리하는데 이만한 책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추천합니다.

Final L__ture(파렉) - 기출을 모두 분석한 상위권 물1선택자라면 반드시 풀어봐야 할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해설에 있는 여러 가지 꿀팁에서 도움 많이 받았습니다.

와ㅂ모의고사 &&– 불수능 대비로 좋습니다. 상대성이론을 제대로 알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는 모의고사입니다.

배ㄱ범 실모 &&– 아주 평가원스럽지는 않지만 12회분이나 되고 문제도 괜찮습니다.

 

화학2

수특, 수완 &&– 화2 딱히 풀 것도 별로 없으니 필수입니다. 올해는 연계도 꽤 느껴졌고 작년 ebs문제들은 꽤 좋으니 3개년정도 풀어보길 바랍니다.

사설 모의고사 &&– 문제가 그닥 좋은 건 아닌데 기계화가 중요한 화2에서는 양치기용으로 쓸 만합니다.

디ㅇ 실전400제 &&– 총정리용으로 추천합니다.

파ㅇ널100제 &&– 디올 축소판이라 보시면 됩니다. 마무리용도로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